2023학년도 2학기 학위논문 심사 합격자의 논문 및 제서류 제출 안내
  • 2023.12.18
  • 조회수 652

안녕하세요 문화재보존학과입니다.

 

2023학년도 2학기 학위논문 심사 합격자의 논문 및 제서류 제출을 안내드립니다.

 

아래 공고문을 참고하시어 제출서류를 1월 8일(월)까지 학과실(미래관 305호)로 제출바랍니다.

또한 온라인 제출은 사전교육 수강과 함께 승인까지 1일(근무일 기준)이 소요되기에 마감기한에 유의하여 제출 바랍니다.

1. 제출대상 : 2023학년도 2학기 학위청구논문 심사에 합격한 자

2. 제출기간 :
 가. 학위논문 파일 온라인 제출기간: 2024.01.03.(수) ~ 01.09.(화) 
 나. 학위논문 관련 서류 제출기간: ~ 01.08.(월) 15:00까지

 

3. 제출서류

제출처

제출서류

제출 절차

도서관

(dcollection)

① 학위논문 파일

 

② 날인된 학위논문 인준서

(ON국민포털에서 출력된 양식) 

 스캔본

 

 

 

1. dcollection에 2종의 파일을 PDF 파일형식으로

 제출

 ① 인준된 학위논문 파일

 ② 날인된 학위논문 인준서(ON국민 포털에서 출력된

 양식) 스캔본(PDF파일) (인준일 기재, 심사위원

 날인(서명) 있어야 함)

- 학위논문 파일은 심사위원의 날인(서명)이 

  없는 인준서(학위논문체제 양식)를 포함하여 

  업로드

- 날인된 학위논문 인준서(ON국민 포털에서

  출력된 양식) 스캔본(PDF파일)은 별도 파일 

  업로드

2. dcollection 제출 승인(도서관)

3. dcollection 제출 승인(도서관) 후에

  구비 서류(석사는 3종류, 박사는 4종류)를

  대학원 교학팀으로 반드시 기한 내에 함께

  제출

* dcollection 접속 : http://kookmin.dcollection.net

대학원 교학팀

(본부관 307호)

① 날인된 학위논문 인준서

 (ON국민포털에서 출력된 양식)

 원본 1부

  - 학위논문 파일의 인준서와는 별개

- 학위논문체제 점검한 후에 학위논문 인준을 받음

- ON국민 포털 → 학사서비스 → 졸업정보 →

  청구논문심사요청 → 논문인준서 출력 →

  인준일 기재, 심사위원 날인(서명)

② 학위논문 파일 제출 확인서 

 1부

- 학위논문 파일 dcollection 제출 승인 후에 

  출력하여 성명 기재 및 서명

③ 학위논문 파일의 [속표지,

 심사청구서,인준서,차례] 출력

 1부

- 인준된 학위논문 파일의 [속표지,심사청구서,

  인준서,차례] 1부 출력

* 제출서류 접수 시에 논문체제를 확인한 후 반환함

④ 설문조사 완료증 1부

 (박사학위 취득자만 제출)

 - 석사는 해당 없음

-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접속

 (http:/www.narastat.kr/emdh )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

4. 제출절차 : 붙임3. 학위논문 제출 절차 참조

5. 문의처
 가. 도서관 : 학술정보기획팀 (02-910-6713,6716)
 나. 대학원 교학팀 : 본부관 307호 (02-910-4313)

6. 유의사항 : 학위논문 파일 제출 온라인 교육을 반드시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7. 학위논문 제출 시 학생 유의사항
 가. 제출방법
  1) 학위논문체제 점검한 후에 학위논문 인준을 받아야 함 
  2) 학위논문 인준서 구분별 유의사항(붙임5 참조)
  가) 학위논문 인준서(학위논문체제 양식)
       학위논문 파일에 포함된 인준서(학위논문체제 양식)에는 심사위원의 성명은 기재하되, 날인(서명)은 하지 않음.
       학위논문 파일은 심사위원의 날인이 없는 인준서(학위논문체제 양식)를 포함하여 도서관 dcollection에 업로드
  나) 학위논문 인준서(ON국민 포털에서 출력된 양식)
      별도의 학위논문 인준서(ON국민 포털에서 출력된 양식)에는 인준일 기재 및 심사위원 날인(서명) 후에 스캔하여 PDF파일형식으로 도서관 dcollection에 별도 업로드
  3) dcollection 제출 승인(도서관) 후에 구비서류(석사는 3종류, 박사는 4종류)를 대학원 교학팀으로 반드시 기한 내에 함께 제출해야 함. 
  4) 도서관의 파일 확인 및 승인은 1일(근무일 기준) 소요됨을 감안하여 제출 준비를 하고, 대학원 교학팀 제출 마감일에는 혼잡이 예상되니 마감일 전에 제출을 권장함.

 나. 학위논문체제
  1) 학위논문은 학위논문체제(붙임참조)를 원칙으로 작성하되, 논문의 서술방식은 각 학과 전공 분야의 대표적 학회의 논문작성방법에 준함.
  2)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 규격은 A4(210㎜×297㎜)
  3) 학위논문 제목은 ON국민 포털에서 출력된 학위논문 인준서의 논문 제목과 반드시 일치해야 함.
    (ON국민 포털→ 학사서비스→ 졸업정보→ 청구논문심사요청→ 논문인준서 출력)
  4) 논문내용 순서는 학위논문체제(붙임참조)를 준수하여 작성
  5) 학위논문 겉표지,속표지,심사청구서의 졸업학년도는“2023”로 표기, 심사청구서의 심사용 논문 제출일은 연, 월까지만 표기(2023년 10월), 인준서(학위논문체제 양식)의 논문 인준일은 연, 월까지만 표기(2024년 1월) 

 다. 학위청구논문 제목 및 수정
  1) 논문 제목 수정은 학위청구논문 심사기간 마감일(2023.12.20)까지만 가능하며, 수정 요청시 담당자 이메일(sdh@kookmin.ac.kr)로 학번, 성명, 이전 제목 및 변경 제목을 기재하여 보내고, 요청 다음날(휴일 제외) ON국민 포털에서 확인
  2)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종합보고서의 논문 제목은 최종 논문 제목과 반드시 일치해야 함.
  3)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종합보고서 제출 이후에는 논문원고에 대한 수정 및 보완을 할 수 없음을 유의 바람.

 라. 사전 교육 수강 (2023.12.16.(토)부터 수강 가능)
     eCampus(가상대학) 학위논문 파일 제출 온라인 교육을 반드시 수강해야 함.
    (붙임6. 성곡도서관 학위논문 파일 제출 안내 참조)
    ON국민 eCampus(https://ecampus.kookmin.ac.kr) 접속 → ON국민 ID로 로그인 후 KMU-MOOC → 수강신청 → “대학원 학위논문 파일 제출 교육” 수강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