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인사말
국민대학교는 해방 후 1946년, 교육을 통해 나라의 재건을 꿈꾼 해공 신익희 선생을 비롯한 애국지사들이 설립한 민족의 대학입니다. 개교 이래 그러한 사명을 갖고 나라를 이끌 일꾼을 키워왔습니다. 2023년 현재, 학부생은 15,000여명, 대학원생은 3,300여명이 재학하는 대형대학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본 대학원은 1976년 개원한 이래 석사 8,200여명, 박사 1,800여명을 배출하여 학술, 연구 및 산업 분야에 수많은 전문가를 양성하였습니다.
국민대학교 대학원은 지금까지의 성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도약과 발전을 하고자 각고의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에서는 실용적이면서도 창의적인 연구의 활성화, 융합교육과 첨단 분야의 특성화를 통한 수월성 있는 교육, 현장 적응력이 우수한 핵심 전문가 양성을 위해 대학원의 혁신과 발전을 도모하는 협의체를 운영하여 대학원의 지속적 발전과 도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은 ‘미래를 디자인하는 지식의 창출과 확산의 메카’로 비전을 설정하고, 학사제도 혁신과 수월성 있는 교육, 현장 적응력이 우수한 인력양성을 위한 연구 환경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융복합 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Customized 전공제도 도입, Core 기초과목 운영, 학제간 연구와 교육을 주도하는 학과간 협동과정의 활성화, 학문분야별 특성을 반영하여 경쟁력 있는 인재양성을 위한 논문대체제도 등 다양한 제도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구실적이 우수한 인재를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국민*스타연구인재제도를 신설하고 대학원생 연구지원을 위한 장학제도 확대를 추진하는 등 대학원생을 우수 연구인력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제도를 계속 도입할 예정입니다. 또한, 연구실적이 우수한 졸업생에게는 우수인재상을 시상하여 격려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은 앞으로도 융복합 연구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체제 구축, 세계적 수준의 연구성과 달성을 위한 특성화 영역 발굴, 그리고 지속가능한 연구생태계 구축을 통한 산학협력 연구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