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공예트렌드페어 우수상 수상 / 신선이(금속공예학과) 동문
  • 2023.01.10
  • 조회수 827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함께 2022년 12월 8일부터 11일까지 코엑스에서 2022 공예트렌드페어를 개최했다. 


공예트렌드페어는 국내 최대의 공예 축제이자 공예 전문 박람회로서 소비자와 공예가를 잇는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에는 공예작가, 화랑, 공방, 기관 등 330여 개사가 참여했다.


매년 참가자들 중 '올해의 작가'  대상 1명(상금 1000만원)과 우수상 2명(상금 각 500만원)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는데, 올해는 우리 대학 금속공예학과 이정형 동문이 ‘올해의 작가상 - 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으며, 일반대학원 금속공예학과 신선이 동문이 우수상을 받아 그 영예를 얻었다.


수제 기타를 제작하는 이정형 동문이 기획한 <2022 풍류도>는 <악기와 악기관련물품을 제작하고 그 모습을 아카이빙하여 영상으로 풀어내며 ‘결과물’들을 기반으로 풍류를 즐길 수 있는 공간과 연주하는 모습을 제안하는 프로젝트>이며, 멋질연구소(이정형, 안소라 국가무형문화재 칠장 이수자), 김동규 국가무형문화재 소목장 이수자, 김은주 국가무형문화재 누비장 이수자, 서태범 영화감독이 참여하였다.


신선이 동문은 전통 금속공예 기법인 입사를 사용하여 음식을 돋보이게 하거나 식사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쓰일 수 있는 테이블웨어를 제작하였다. 음식을 담는 부분의 기능은 유지하면서 시각적으로 흥미로운 구조를 갖는 형태를 선보였다. 전통문양의 특징을 단순화하고, 반복과 확장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으로 발전시켰다. 철의 산화를 막고 인체에 무해 한 옻칠로 마감하였다. 

 

그림  전시모습(신선이)

 

그림  화생_입사/순은선, 철, 옻칠_325x35mm(신선이)

 

그림  시상식(신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