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 '2020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해커톤' 대상 및 우수상 수상 /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 학생들
  • 2020.12.01
  • 조회수 1483

매경닷컴·KDX 주최 '2020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해커톤' 대상 및 우수상 수상

 

 [2020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해커톤 수상자 단체사진]

 

매경닷컴과 KDX한국데이터거래소(이하 KDX)가 개최한 '2020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해커톤' 
대회에서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 소속 두 팀이 참여하여 각각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보였다.


본 대회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대용량 동영상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추진되었다. 총 30여개 팀이 참가한 이번 대회는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1차 서류 심사 후 본선에 참가할 20개 팀을 선발했으며 이후 사전교육과 멘토링을 거쳐 지난 11월 13일(금) 본 대회를 실시했다. 11월 19일(목) 진행된 시상식에서는 우수한 성적을 거둔 6개 팀에게 총 1400만원의 상금이 수상과 함께 지급됐다.

 


[대상을 수상한 VCL 팀]

 

대상을 수상한 VCL 팀은 이예림(팀장: 대학원생, 20학번), 고준규(대학원생, 20학번), 고현성(학부생, 19학번), 이연경(대학원생, 20학번), 이진우(박사후 연구원)으로 구성된 비주얼컴퓨팅연구실(지도교수: 소프트웨어학부 김준호) 소속 학생 및 연구원이다. VCL 팀은 해커톤 대회 기간 동안 `딥러닝을 이용한 뉴스 영상 편집점 찾기`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한 `Cross-Cut: 인공지능이 모아주는 맞춤형 뉴스 클립`이라는 사업 모델을 제시하여 심사위원단의 호평을 얻었다.  `딥러닝을 이용한 뉴스 영상 편집점 찾기` 기술은 뉴스 클립으로부터 앵커멘트, 기자멘트, 인터뷰, 자료화면에 관한 편집점을 자동으로 추출하고 컨텐츠를 세분화해 사용자가 각 클립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 기술이다. `Cross-Cut: 인공지능이 모아주는 맞춤형 뉴스 클립`은 뉴스·동영상·빅데이터 등으로부터 하나의 주제에 대한 장기간의 이슈 흐름이나 단기간의 상반 의견을 효과적으로 검색하고 가시화하는 뉴스 컷 편집 서비스이다. 

 


[우수상을 수상한 KLAB 팀]

 

우수상을 수상한 KLAB 팀은 유영준(팀장: 대학원생, 20학번), 서동주(연구원), 정지현(대학원생, 20학번), 이재구(교수)로 구성된 인공지능연구실과 임베디드연구실의 학생 및 교수이다. KLAB 팀은 해커톤의 결과물로 ‘딥러닝 기반의 자동 영상 캡션 프로그램을 활용한 영상 정보 텍스트 추출’ 기술을 개발하였다. 자동 영상 캡션 프로그램은 입력된 영상을 인식된 캡션 단위로 자동으로 분할하고, 분할된 부분에 대하여 분석된 텍스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을 영상편집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영상편집 프로그램들에서 플러그인으로 판매하는 사업 모델을 제시하였다.         


박재현 KDX 대표이사는 "상당히 난이도가 높고 어려운 주제임에도 많은 분들이 대회에 참가해주셨다"면서 "특히 대상을 수상한 VCL 팀의 주제는 매일경제의 MBN 뉴스에서 유용하게 적용하여 더 풍부한 컨텐츠를 만드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VCL 팀과 KLAB 팀은 현재 ‘인공지능 기반 온라인 시험 감독 기술 개발’ 과제(주관기관: 그렙(주), 공동연구기관: 국민대학교)의 연구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해커톤에서 경험한 노하우를 연구개발에 응용할 계획이라 밝혔다.

 

관련기사: https://www.mk.co.kr/news/it/view/2020/11/1191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