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NEW&HOT
- 2020.12.16
- 조회수 1392
김진홍 한상규
(석박사 통합과정) (지도교수)
국민대학교 창의공과대학 전자공학부 전력전자시스템연구실(POESLA)(지도교수 한상규)의 김진홍(석박사 통합과정)은 지난 2020년 11월 27일(금) 정기 총회 및 추계학술대회에서 “부하평형 듀얼 모듈로 구성된 고효율 스위치 모드 라인 트랜스포머(SMLT)” 주제로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해당 논문상은 최근 1년간 ‘전력전자학회 논문지’에 발표된 논문 중에서 우수한 논문 3~4편에 한하여 수여된다.
해당 연구는 ㈜삼성전자와 산학협력으로 진행한 프로젝트 결과로써, 이 논문에서는 기존의 크고 무겁던 저주파 라인 트랜스포머를 스위칭 파워 서플라이의 기술을 적용하여, 크기와 무게를 대폭 절감할 수 있는 회로를 제안하였다. 제안 회로는 대용량 전력을 만족하기 위해 듀얼 모듈로 회로를 구성하였다. 종래 두 모듈을 사용하는 스위칭 파워 서플라이의 경우 두 모듈간의 부하 평형을 맞추기 위해 추가적인 회로 및 복잡한 전류 제어기가 필요하지만, 제안 회로는 이들 없이도 두 모듈 간 부하 평형을 이루었다. 제안 회로는 Universal Line Voltage 조건(85Vrms-264Vrms)에서 일정한 출력 전압으로 조절이 가능하며 특히, 종래 제품과 동일한 제품 크기로 출력 전력을 30% 향상시키는 결과를 얻었다.
김진홍 학생은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세미나와 이론적 분석을 통한 프로젝트 진행이 논문 작성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논문 작성에 있어 아낌없는 조언과 충고를 해주신 지도교수님과 연구실 선배님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