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2022.02.10
- 조회수 18753
2022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수업운영방안 및 가상캠퍼스 이용 안내
I. 1주차 전수업 비대면운영 관련 가상캠퍼스 이용 안내 1. 국민대학교 가상캠퍼스 접속 : ecampus.kookmin.ac.kr 2. 가상캠퍼스 이용 세부안내: 붙임 매뉴얼 참조 3. 가상캠퍼스 수업 공지 확인 요망 4. 수강변경내역 반영 시간 안내 : 10시, 14시, 17시 3번반영, 17시 이후 수강변경 익일 10시 적용 |
II. 2022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수업운영방안 안내
1. 목적
가. 교육부에서는 코로나19 지속으로 인한 장기간 누적된 연구, 학습 결손과 사회적 활동 위축에
대응하고, 대학의 일상 회복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대학의 대면 활동의 확대를 요청하고 있음.
(관련 근거: 교육부(2022.2.7.) “오미크론 대응 2022학년도 1학기 대학 방역 및 학사운영방안”)
나. 대학원생들의 학습 결손과 사회적 교류·활동을 위축을 예방하고, 대학 본연의 교육 및 연구기능
유지를 위해 2022학년도 1학기부터 대면 수업을 확대하고자 함.
※ 코로나19 상황 변화 및 교육부 학사운영방안 변경 시 수업운영 방안은 재조정될 수 있음.
다. 대학원생들의 논문지도, 실험·실습, 연구력 향상 및 유지를 위한 대면 수업 필요
2. 수업운영방안
가. 수업 운영 : 대면수업 운영 기준 및 강의실 방역 관리 기준을 준수하여 학장 승인 하에
단과대학별로 자율적으로 진행하되, 대면‧비대면 여부는 개강 1주차 비대면 수업 시 교‧강사-수강생
간의 충분한 소통과 의견수렴 절차(투표, 토론 등)를 거쳐 결정하여 주시기 바람.
※ 모든 교과목의 1주차 수업은 ‘비대면’으로 실시함
(단, 음악학부 전공실기 수업은 1주차부터 대면 가능함).
(각 개별수업의 대면/비대면 여부는 2/21 이후 포털 수업계획서
(portal.kookmin.ac.kr -> 포털 -> 학사서비스 -> 수업정보 -> 강좌조회
(수업계획서) 표시예정, 1주차 비대면수업 의견수렴 후 조정될 수 있으며
코로나19 BCP에 의거 주간 교내확진자 수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1) 대면수업 운영 기준
구분 |
대면수업 운영 기준 |
||
40명 이하 |
40명 초과 |
||
전공, 전공선택 |
이론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대면 원칙 |
대면 허용 |
실험‧실습‧실기 |
대면 원칙 |
대면 원칙 |
※ 대면 원칙 : 강의실 방역 관리 기준을 준수하여 자율적으로 대면 수업을 진행하되, 교‧강사와
수강생 간 협의 후 비대면을 요청한 경우 단과대학장 및 대학원장 승인하에 비대면 전환 가능함.
※ 대면 허용 : 소속 단과대학장 및 대학원장 승인을 받은 교과목에 한해 대면수업으로 진행함.
2) 강의실 방역 관리 기준 : 대면수업 시 강의실 방역 관리 기준 준수 및 칸막이 설치 적극 권장
※ 교육부 2022년 2월 발표 ‘22학년도 1학기 강의실 방역 관리 기준’
구분 |
방역 관리 기준 |
|
좌석 있는 강의실 |
칸막이 있는 경우 |
좌석 100% 사용 가능 |
칸막이 없는 경우 |
좌석 한 칸 띄우기(강의실 정원의 ½ 이내) |
|
칸막이 설치가 어려운 수업 (실험·실습 등) |
강의실 면적 2㎡당 1명 |
|
좌석 없는 강의실 (체육관, 무용실 등) |
강의실 면적 4㎡당 1명 |
|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수업 (노래 부르기, 관악기 연주 등) |
강의실 면적 4㎡당 1명 또는 개별 연습실 사용 (단, 관악기 연주 전·후에는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며, |
나. 중간시험
1) ‘대면수업’ 교과목은 ‘대면시험’을 원칙으로 하며, 대면시험 시 ‘강의실 방역관리 기준’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람.
2) ‘비대면수업’은 교‧강사와 수강생 간 충분한 소통과 의견수렴 절차(투표, 토론 등)를 거쳐
‘대면시험여부’를 결정하여 주시기 바람.
3) 자가격리, 확진, 해외 거주, 코로나19 감염증상(발열, 호흡기 증상 등)으로 인해 대면시험 응시가
불가한 경우 비대면 평가를 허용해 주어야 하며, 대면‧비대면 평가에 따른 성적평가에 차별이 없도록
하여야 함.
다. 기말시험
1) ‘대면수업’ 여부와 관계없이 ‘대면시험’을 원칙으로 하며, 대면시험 시 ‘강의실 방역관리 기준’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람.
2) 교‧강사와 수강생 간 충분한 소통 및 의견수렴 절차(투표, 토론 등)를 거쳐 단과대학장 및
대학원장 승인하에 ‘비대면시험’으로 전환 가능함.
3) 자가격리, 확진, 해외 거주, 코로나19 감염증상(발열, 호흡기 증상 등)으로 인해 대면시험 응시가
불가한 경우 비대면 평가를 허용해 주어야 하며, 대면‧비대면 평가에 따른 성적평가에 차별이 없도록
하여야 함.
3. 수업운영 원칙
가. 성적평가는 모든 수업에 대해 절대평가를 시행함(단, P/N 평가 교과목 제외).
나. 대면수업
1) 대면수업 시 안전거리 유지, 교‧강사 및 학생 전원 마스크 착용 등 ‘강의실 방역관리 기준’을
준수하여야 함. ※ ‘좌석 있는 강의실’의 경우 칸막이 설치를 적극 권장함.
2) 대면수업 불참자 온라인수업 동시 제공 및 대면 불참에 대한 차별 금지
※ 자가격리, 확진, 해외 거주로 인해 대면수업 참여가 불가한 경우 수업을 실시간 화상수업으로
생중계하거나 강의 녹화 동영상을 가상대학에 탑재하여 제공함.
3)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
- 정·후문 발열체크, 강의실 손소독제 비치, 전원 마스크 착용, 마이크 덮개 교체, 강의실 수시 환기
(수업 전후 및 수업 중 수시로 창문·출입문 개방) 및 방역, 에어컨 등 실내공기 순환방식의
공기정화장치·설비 사용 시 방역지침 준수
- 코로나19 감염증상(발열, 호흡기 증상 등)이 있는 경우 대면수업에 참여하지 않으며, 교‧강사에게
온국민 포탈 소통채널(K* Talk), 이메일 등을 통해 사전 신고하여 자가격리할 수 있도록 하며, 교‧
강사는 출결 불이익이 없도록 조치함.
※ 해당 사유 발생 시 학생은 교‧강사에게 출석 처리 여부를 확인하기 바람.
4) 방역 및 구성원 통제는 각 단과대학에서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
- 담당 교‧강사가 방역책임자가 되어 학생 간 거리 두기, 마스크 착용 등 강의실 방역지침 준수 여부를
관리 ※ 교과수업 참석을 위해 실내 체육시설 이용 시 방역패스 미적용
- 대면수업 시 강의실 주요 점검사항 체크리스트
(교육부 대학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안내(제4판), 2021.12. 기준)
관리주체 |
주요 점검 사항 |
이행 여부 |
교‧강사 |
수강생 호흡기 증상 여부 확인: 발열(37.5℃ 이상), 기침, 호흡곤란, 인후통 등 |
□ 예 □ 아니오 |
대면수업 참가자 명단 관리 및 외부인 출입 제한 |
□ 예 □ 아니오 |
|
강의실 방역 관리 기준에 따른 거리두기 준수 |
□ 예 □ 아니오 |
|
단과대학 |
손 세정제, 마이크 덮개 비치 |
□ 예 □ 아니오 |
수업 전/후 창문과 문 개방을 통한 충분한 환기 실시 ※ 환기는 창문과 문을 모두 개방하여 맞통풍이 가능하도록, 日 3회 이상 권고 |
□ 예 □ 아니오 |
|
책상, 손잡이, 각종 버튼 등 일상 소독 실시 ※ 가급적 1일 2회 실시 : 일과 시작 전/종료 후 |
□ 예 □ 아니오 |
다. 비대면수업 : ‘실시간 화상강의’ 또는 ‘교‧강사가 직접 제작한 동영상 강의’를 원칙으로 하며, ‘교‧
강사가 직접 제작한 동영상 강의’의 경우 교‧강사-수강생 간 주기적인 쌍방향 피드백(실시간 질의응답,
실시간 토론 등)을 실시하여 주시기 바람.
라.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따른 출석 인정
구분 |
접종 당일 |
접종 후 2일 이내 |
출석인정 여부 |
출석인정 |
이상 반응이 있을 시 출석인정 가능 |
증빙자료 |
출석인정 신청서, 코로나19 백신접종 예약확인서 (백신접종 카카오톡, 문자 등 대체 가능) |
출석인정 신청서, 코로나19 백신접종 증명서 (백신접종 카카오톡, 문자 등 대체 가능) |